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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Etc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

by 라이터스하이 2012. 6. 4.

 

블로그란 무엇인가요?

 

블로그(Blog)웹(Web)로그(Log)가 하나가 되어 생긴 새 합성어입니다. '웹에서 쓰는 일기'라는 개념에서 시작되었다는 말도 있습니다만, 지금은 개념이 많이 바뀌었습니다. 블로그는 개인이 스스로 운영하는 미디어로 의견과 정보를 공유한다고 해서 '1인미디어'라 불리기도 합니다. 블로그서비스에는 네이버, 다음, 티스토리, 이글루, 파란, 야후, 싸이월드 등이 있으며 페이스북이나 SNS와 연동되어 뿌리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이란?

 

갈수록 키워드 광고나 배너광고, 여타 광고들의 비용은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면 그 효과는 어떤가요? 갈수록 줄어들고 있습니다. 최근 몇 년 사이에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은 온라인마케팅(online marketing)의 화두가 되고 있습니다. 이것은 상대적으로 비용이 적게 들면서도 소비자에게 조금 더 쉽고 편하게 다가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일반 광고나 마케팅이 제품부각 위주의 노출형에 가깝다면,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은 개인의 취향과 스토리텔링, 각자 다른 시각에서 나오는 컨텐츠의 조합으로 인해 훨씬 감성적이며, 결론적으로 소비자의 최종 구매결정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닐슨으로 알아보는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 통계

 

좌측표는 닐슨으로부터 나온 2011년 3분기 통계입니다. '전세계를 대상으로 진행한 광고 매체들의 신뢰도'를 조사한 것인데요, 온라인을 통한 구매 후기가 70%지인으로부터의 추천인 92% 다음으로 신뢰도를 많이 얻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특히 우측에 보이는 닐슨의 국가별 자료를 보게되면, 블로그나 웹의 온라인 소비자 정보에 있어서 한국의 신뢰도가 81%에 달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처럼 우리나라의 경우 소비자의 최종 구매결정에 있어서 온라인의 블로그 리뷰 및 후기등이 큰 영향을 미치는 것이죠.

 


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제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은 말 그대로 온라인마케팅에서 빠져서는 안 될 '뜨거운 감자'임에 틀림이 없습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광고지, 언론 그리고 홈페이지에서나 기업의 제품이나 정보를 알 수 있었더라면, 지금의 소비자들은 웹이나 블로그를 통해 더욱 더 섬세하고 차별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거기에 기존의 기성매체들이 가지지 못하는 쌍방향 소통(댓글)과 소셜네트워크(SNS)와의 연동까지. 마케팅의 흐름에 있어서 오프라인 마케팅보다 이제는 온라인마케팅이 대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백문의 불여일견이라니 그림으로 조금 더 쉽게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컨텐츠 중심,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의 과정

 

많은 분들이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이라 하면 어렵게들 생각하시지만,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은 생각처럼 어려운 개념의 마케팅이 아닙니다. 1. 검색자 또는 소비자가 포털사이트의 검색창에 특정 키워드를 입력하게 되면 2. 블로그 섹션에 여러개의 블로그 글이 출력됩니다. 3. 많은 블로거들이 생성한 컨텐츠가 순차별로 노출되는 것이죠. 4. 여기에 있는 블로거들의 컨텐츠를 보고 소비자는 정보를 얻거나 5. 구매결정을 내리게 되는 것입니다.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의 종류에 대하여

 

몇 년 전만해도 블로그는 예전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던 미니홈피와 같은 개념의 지극히 개인적인 공간이었습니다. 하지만 수백만의 사용자를 거치면서 블로그스피어의 규모도 엄청난 속도로 성장을 하게 되었습니다. 지금은 기업들도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을 거의 필수적으로 진행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따라서 최근에는 크게 개인블로그기업블로그 두 종류로 나눌 수 있게 되었는데요, 기업의 브랜딩뿐만 아니라 친근한 이미지를 형성하는 역할도 해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만의 장점

 

사진에 보이는 것은 소비자분들이 검색하신 키워드입니다.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의 가장 큰 장점 중에 하나가 바로 다양한 분석이 가능하다는 점일 것입니다. 소비자가 어떤 경로로 블로그를 방문했는지 보여주는 리퍼러(Referrer), 어떤 키워드로 검색을 했는지를 보여주는 유입키워드 등 실시간으로 운영자가 확인 할 수 있습니다. 단지 컨텐츠를 제공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분석 툴들을 이용해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을 효과적으로 실행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쉬어가는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 강좌

 

"블로그를 키워보고 싶다", 혹은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을 배워보고 싶다"라는 분들은 한 번쯤 보셔도 좋을법한 동영상입니다. 시중에 이미 좋은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 관련 서적들과 비교할만큼의 구체적이고 체계적이지는 않지만, 블로그 혹은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에 대한 개념을 보고 느끼기엔 괜찮아 보입니다.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은 누가 해야할까?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을 어떻게 하느냐? 전에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은 누가 해야할까요?'라는 질문을 가끔 받습니다. '블로그마케팅(blog marketing)에 있어서 제한이라는 단어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믿습니다. 블로그가 온라인마케팅의 화두로 올라선 이유 또한 거기에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좋은 음식이 있으면 이웃과 나눠먹는 것이 대한민국 국민들의 오랜 정서입니다. 블로그도 크게 다를 것 없습니다. 좋은 음식이나 제품들을 먼저 겪어본 블로거의 정보를 공유한 뒤, 최종적으로 구매자 판매자 모두가 웃을 수 있는 곳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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