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log/Star & Issue

김제동 햄버거사건의 진실과 그가 사과한 이유

by 라이터스하이 2011. 6. 11.
뉴스뱅크F 서비스가 종료되었습니다
 


캄캄한 밤에도 집에 가지 않고 광화문에서 시위하던 대학생들의 반값등록금 촛불집회를 응원하기 위해 현장을 찾았던 김제동. 그는 '21세기 한국대학생연합' 측에 각 250만 원 씩 담긴 봉투 2개를 전달했고, 한 개는 학생들을 위해 또 다른 한 개는 전경들을 위해 써달라는 부탁을 했다.

학생들은 전경들을 위해 햄버거를 사서 전달하려 했지만
체계상 받을 수 없는 구조이기에 학생들이 박스를 앞에다 두고 간 것이 언론으로 인해 '모욕'이라는 단어로 발전한 계기가 되어 일명 '햄버거 사건'이 된 것이라며 한대련 측은 호소했다.


이와 관련해 김제동은 자신의 트위터에 "나누고자 했던 순수한 마음과 상처를 받은 두 마음 모두 아프지 않기를 바랍니다. 원인 제공의 책임이 제게도 있으니 상처받은 분들께 사과드립니다", "서로에게 진짜 마음이 전해지리라고 믿어요" 라는 글을 남겼는데

 
이를 지켜보던 네티즌들은 "잘못을 한 것은 아니다", 전달 방식이 잘못됐다." 등 각양각색의 의견들을 쏟아냈다.

어린 나이 학생들이 자신의 등록금을 위해 분노해 있고, 김제동이라는 연예인이 지지를 해주니 의도와 상관없이 자칫 부풀어 오르는 것은 피할 수 없는 상황이기도 하다.

결과적으로 학생들의 돌출 행동들이 언론에 잡혔고, 그것이 왜곡되어 기사도 나왔다는 것은 이미 상호간의 견해를 밝힌 부분에서 인정되었다.

그런데도 그는 왜 굳이 사과를 한 것인가?
김제동이 서 있던 그 자리에 박탈감으로 가득 찬 학생들이 있었고, 그들에게 잠시지만 김제동은 좋은 그늘이며 지지자라는 의식을 가질 수 있다.


김제동도 학생들의 메신져 역할을 했고, 그가 한 사과도 결국 학생들에 대한 책임감과 유대감에서 나온 의무감이 없었다면 할 수 없었던 행동이다. 그런 의미에서 김제동의 사과는 인간적이고 어른스러운 사과이며, 반값등록금의 쟁점이 엉뚱한 곳으로 튀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라도 지혜로운 사과였다.

이번 사건에서 거들떠봐야 할 점은 "김제동이 사과할 필요가 있었나?" 가 아니라 "그는 누구를 위해, 무엇을 위해 사과를 했나?" 인 것이다.
 

아래 손가락 버튼을 눌러주시면 더 많은 분들이 이글을 읽습니다 ^^*
로그인이 필요없는 추천입니다.
 
 
 
 
추가기사 링크 : ‘김제동 햄버거’의 진실은 이것이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