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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og/Variety

SBS 연예대상, 최우수상 이승기 꽃목걸이 거부한 이유는?

by 라이터스하이 2011. 12. 31.
찝찝함, 비난, 논란. 앞서 벌어진 KBS와 MBC 연예 대상을 얼룩지게 했던 단어들. 속속들이 알아보려 하지 않아도 어떤 상이 새로 생겼으며, 그 상이 누구에게 돌아갔는지만 보아도 예상되는 폐단이었다. 대세 프로그램을 두고 제 식구 챙기기를 넘어 부각시키기에 급급한 모습들이 연이어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 덕분이었을까? SBS 연예대상은 2011년 열린 연예대상 시상식 중 이례적으로 방송 소감의 일환으로 평가까지 곁들여 여론에 회자되는 모습이다.

받을 만 한 연예인들이 받았다는 평가다. 12월 30일 열린 SBS 연예대상은 최우수상에 김병만, 그리고 이승기가 수상했고, 대상에는 MBC에서 씁쓸한 입맛을 보았던 유재석에게 돌아갔다. 방송 3사의 연예대상을 오버랩시켜 보았을 때, 이번 유재석의 대상은 작은 감동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MBC에서는 매년 대상 후보에 단골로 오르내리던 유재석에게 최우수상이라는 다소 의아하고 섭섭한 상을 줘버렸다. 그럼에도 유재석은 죄송스럽다는 말과 무한도전과 방통위 사이의 문제를 개선하겠다는 의지까지 보여주며 무관의 일인자, 그대로의 배려를 보여주었기 때문이다.
대상을 받은 유재석의 이런 일관성은 드디어 기다리던 대상을 건네받은 SBS 연예대상에서도 이어졌다. 

시상식 중 개그맨들이 언급했던 대우를 선배로서 다시 한 번 꺼내며 모두 다 따뜻해질 수 있는 시상식이 되었으면 하는 바람을 드러냈다. 말 그대로 국민MC의 칭호가 아깝지 않은, 과연 유재석이다라는 말을 연발하게 만들었다. 매년 대상이건 최우수상이건 항상 감사한 마음으로, 또는 미안한 마음으로 받는 메뚜기의 모습 그대로였다.


반면 최우수상을 받은 이승기의 모습은 사뭇 달랐다. 감사한 마음은 충분히 알 수 있었지만, 이승기는 다소 담백하고 수상장면에서 마저도 프로가 된 듯한 분위기였다. 강호동에 대한 아쉬움과 선배 MC들에 대한 예우도 잊지 않았고 스탭들과 출연진에 대한 감사까지 물론 빼먹지 않고 언급했지만, 인기상을 받았을 때와는 많이 다른 모습이었다. 

무엇보다 중요한 강심장을 끌어안고 포기하지 않았던 매니아층의 시청자와 그의 그림자라 할 수 있는 누님들에 대한 감사는 끝까지 들을 수 없어서 더욱 아쉬운 대목이었다.
대상을 받았음에도 개그맨 후배들을 챙기는 유재석과는 무척이나 대조적이었다. 대상과 최우수상간의 갭을 느끼지 않을래야 느끼지 않을 수 없었던 부분이었고, 이승기가 최우수상 소감을 발표하기 직전의 순간에도 이런 여운은 계속되었다.

조정린이 웃음 가득한 표정으로 무대에 올라와 이승기에게 꽃목걸이를 걸어주려 하자 이승기는 인기상 수상 때와는 달리 "아, 못해요."라며 얼버부린다. 두 번의 수상이라 지쳤던 것일까? 출처야 어찌되었던 기분 좋으라는 의미에서 걸어주는 것이고 축하의 의미가 가장 클 것이다. 들고 나온 꽃목걸이를 그대로 들고 내려가던 조정린의 모습이 무척이나 안쓰러웠다.

 

수상 소감에 고정멤버들과 게스트들에게 감사하다며 앞으로도 잘 부탁드린다는 말에 조금이나마 신빙성과 힘을 더해 줄 수 있었지만 그러지는 못했다. 반면 유재석은 달랐다. 꽃을 선물하는 사람 한 명 한 명의 얼굴들을 쳐다봐 주면서도 광수가 걸어준 바나나 목걸이 또한 막바지까지 벗지 않았다.

망가지는 것이 두렵지 않은 메뚜기였고, 사랑받는 이유 또 한 그 짧은 순간에 파악할 수 있었다. 모든 것을 끌어안고 배려하는 습관이 그대로 베어져 있기 때문에 그의 작은 습관과 반응에서도 쉽게 드러났던 부분이 아닌가 생각된다.
두 사람의 예능인으로서 커온 환경과 경력은 비교 할 수 없을 것이다.

노력은 필수라는 전제 하에 유재석은 말 그대로 바닥부터 시작한 개그맨이고, 이승기는 가수로 출발해 비교적 예능의 엘리트 코스를 밟으며, 좋은 스승들을 보고, 유망주의 시스템아래 자라왔다고 해도 과언은 아닐 것이다. 지금의 유재석이라는 대세와 차기 대세인 이승기의 차이는 최우수상과 대상의 한 끝 차이일지는 모르겠지만, 배려와 사람 냄새의 결여는 결코 내공만으로, 또는 인기만으로 채울 수 없다는 것을 단편적으로 보여준 좋은 예가 되었다.


어장관리, 이미지 관리보다 예능에 있어서 더욱 중요한 것은 대중을 움직이는 진정성과 여론을 잡아당기는 인간적인 매력일 것이다. 리얼 버라이어티라는 이름으로 유재석과 이승기 모두 최고라는 찬사를 받지만, 행동 하나에도 배려의 향기를 내는 유재석과 이승기의 친근한 이미지에도 그 속은 좀처럼 알 수 없는 습관을 볼 수 있었던 SBS 연예대상이었다.

연예인에게 무명시절이 있었나 없었나는 지금의 예능바닥에 있어서 따져봐야 소용없는 히스토리일지도, 따분한 무용담일지도 모른다. 그러나 지옥같은 무명시절을 겪고 누구에게나 주옥같은 웃음을 줄 수 있다는 그보다 값진 경험은 없을 것이다. 오늘날의 유재석에게는 있지만, 다음날의 이승기에게는 없을 아쉬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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